영국에서 Three를 사용하고 있지만 이렇게 정리가 잘된 글이 있을수가!! 이분 정말 천사..
유럽 여행을 준비하며 펌!
http://cproo.tistory.com/m/post/42
3(Three)라는 영국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해외 데이터 로밍에 대한 설명입니다.
더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http://www.three.co.uk/Discover/Phones/Feel_At_Home 을 참조하세요.
이후 설명하는 내용은 모두 홈페이지에 기반한 것이므로 현지에서 구매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에서의 유심 사용에 대해 잘 모른다면 다음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http://cproo.tistory.com/41
1. 개요
Three는 영국의 4대 통신사 EE(구 Orange+T모바일), Vodafone UK, O2 UK, Three(3) 중 가장 작은 통신사입니다.
대충 한국의 U+정도 포지션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 통신사와 달리 4G가 기본적으로 서비스되고 빠르지만 도시권 벗어나면 잘 안 터진다고 합니다.
다만 여행자들이 많이 들르는 도시는 다 커버하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코츠월드 정도의 근교에서는 잘 터지더군요.
후발주자라서 2G망은 아예 없습니다.
교외로 나가실 경우 커버리지는 http://www.three.co.uk/Support/Coverage 이곳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북쪽으로 갈수록 색이 연해지다가 하이랜드는 깔끔하게 비어 있는 모습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1-1. 용어 설명
Pay as you go(PAYG): 선불유심
Pay Monthly: 후불유심(Contract, 약정유심)
Add-on: 요금제/부가서비스
Credit/Balance: 잔액
Allowance: 허용량(요금에 포함된 무료통화, 무료데이터 량 등)
Top-up: 충전
1-2. 유심 구매
유심 구매는 Three 샵이나 유심을 취급하는 슈퍼/드럭스토어/주유소 등에서 가능합니다.
Three 샵에서 구매하실 경우 http://www.three.co.uk/Support/Store_Locator 이 곳에서 숙소 우편번호나 도시 이름을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런던에는 총 5군데의 대리점이 있으며 대부분 번화가에 있습니다. 옥스퍼드 서커스점이 가장 접근성이 좋아 보이네요.
샵이 근처에 없을 경우 Top Up이라는 초록색 마크가 붙은 곳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구비상황에 따라 Three 유심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유심 구입가격은 일반매장 1파운드, 공항 5파운드이며 현지주소가 있어서 우편으로 받을 시 무료입니다.
새 전화번호는 유심카드 표면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또는 핸드폰 설정에 들어가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미지
공항 자판기에서 유심을 구매할 시 올인원 15 옵션이 탑재되어 있어서 최초 탑업이나 애드온 개시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 내 15라고 표시된 유심)
그냥 유심을 꽂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애드온이 바로 개시되니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편한 대신 시내에서 개통하는 것보다 유심값이 비쌉니다.
이미지
이런 식으로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나노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판기 정보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http://www.vendpoint.co.uk/
참고로 Three UK 유심은 영국 외에서는 구매가 불가능합니다. 타 국가의 Three사에서 판매하는 유심은 UK와 요금체계가 다릅니다.
Amazon UK에서 애드온 탑업 유심을 팔기는 하는데 영국 네트워크 접속 없이 최초개통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용자라면 시도해 보세요.
아니면 아예 국내 유심판매 사이트에서 수수료 얹어주고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3. 기본 이용료
영국 내 기본 이용료는 통화 3p/분, 문자 2p/개, 데이터 1p/MB이며, 탑업할 때마다 데이터 150메가가 서비스로 들어옵니다.
그러나 대부분 기본요금이 아닌 애드온을 사서 사용하시게 됩니다.
1-4. 탑업/애드온 구매/잔액 확인
탑업은 three 대리점에서 바우처를 구입해서 하시면 됩니다.
또는 테스코 등의 슈퍼마켓이나 드럭스토어, 주유소 등등 top up이라고 표시된 곳 아무데서나 구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바우쳐는 90일 내에 쓰셔야 하고 한번 충전한 크레딧은 소멸되지 않습니다.
바우쳐 등록/애드온 구매/잔액 확인 등을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화로 하는 방법 - 444로 전화. 영국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녹음된 안내를 따라 누르시면 되며 간단합니다.
해외에서 사용 - +44 7782 333 444, +44 7782 333 555. 무료입니다. (+44 7782 333 333은 상담원으로 연결되는 듯하며 로밍요금이 나갑니다.)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간단히 인증하고 My3 account를 등록하면 차후 애드온 구매나 잔액관리가 편합니다.
해외에서도 접속가능하지만 가입 시 문자인증은 영국 내에서만 가능하니 미리 가입하고 가야 합니다.
해외에서의 충전은 방법이 없지는 않지만 까다롭습니다. 그러므로 필요할 것 같다면 미리 잔뜩 탑업해 두시거나 바우쳐를 구입해 가시기 바랍니다.
급한 경우 구글에서 검색시 써드파티 탑업 사이트들이 나오지만 인증이 필요하며 수수료도 3~5파운드 붙습니다. 코드는 이메일로 온다고 합니다.
1-5. All in One 15 애드온
1. All in One 10 - 통화 100분, 문자 3천개, 데이터 500MB/10파운드/유효기간 30일
2. All in One 15 - 통화 300분 ,문자 3천개, 데이터 무제한/15파운드/유효기간 30일
이 애드온 구매가 Feel At Home 서비스의 핵심입니다. 10파운드짜리는 적용이 안 되며 15파운드짜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심에 15파운드를 탑업한 뒤 위에서 설명한 방법 중 하나를 택해서 직접 구매하거나/잘 모르겠으면 직원에게 요청하면 됩니다.
시내에서 유심을 구매했을 경우 탑업만 한 채로 그냥 사용하면 충전된 금액에서 데이터 요금이 나갑니다. 애드온을 구매한 후에 사용하세요.
2. Feel At Home 서비스
All in One 15 애드온에 가입하면 Feel At Home 서비스가 제공되는 타국에서도 별다른 절차 없이 데이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해외에서는 무제한은 아니고 25GB까지입니다.
현재 서비스되는 국가
호주, 오스트리아, 덴마크, 홍콩,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마카오, 아일랜드, 스리랑카, 스웨덴, 미국, 프랑스, 스위스, 노르웨이, 핀란드, 이스라엘
+)2015년 4월부터 스페인과 뉴질랜드가 feel at home 국가에 추가된다고 합니다.
애드온에 포함되어 있던 기본통화와 문자는 영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타국에서 사용하면 로밍요금이 적용되어 남아 있던 잔액이 줄어듭니다.
잔액이 없으면 전화나 문자 발신이 불가능합니다. feel at home 서비스 국가가 아니라면 수신요금이 들기 때문에 전화도 못 받겠죠.
즉 영국 외 국가에서 전화를 쓰실 일이 예상된다면 미리 넉넉하게 충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내 이용
Feel At Home 국가에서 이용
ex)프랑스->프랑스
그 외 EU 국가에서 이용
ex)독일->독일
통화
300분까지
발신
18.8p/분
발신
18.8p/분
수신 무료 수신 4.9p/분
문자
3000개까지
발신
5.9p/개
발신
5.9p/개
수신 무료 수신 무료
데이터
무제한
25GB까지 무료, 이후 10p/MB
19.8p/MB
그 외
연간 60일, 매월 40파운드까지 사용제한
Three 유심으로 한국에 통화할 경우:
요금단위 펜스 아닙니다 잘 보세요. 한국으로의 통화는 좀 끊겨도 VoIP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영국->한국
그 외 EU 국가->한국
통화
발신
1.02£/분
발신
1.40£/분
수신 ? 수신 ?
문자
발신
25.2p/개
발신
7.8p/개
수신 무료 수신 무료
3. 기타
테더링: three의 경우 원칙적으로는 영국에서든 해외에서든 불가입니다.
감지되면 계정이 블록당합니다. 잘린다-cut-라고 표현하며 영구일수도 있고 단기일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서 몇 일 정도 잘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많이들 테더링해서 쓰는 것으로 보아 집중적으로 잡지는 않는 모양인데 아무튼 원칙은 그렇습니다.
해외 포럼 등을 종합해 볼 때, 영국보다는 해외에서/ 많은 용량을 쓸수록/ 장기간 사용할수록 감지될 확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소용량을 살짝살짝 사용하는 건 거의 안 잘린다고 하네요.
서비스 미포함 국가에서: 크레딧 소진을 원하시거나 여행기간이 아주 짧은 게 아니라면 Feel At Home이 서비스되지 않는 나라에서는 유심을 별도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단의 요금표 보시면 알겠지만 데이터 요금이 상당히 비쌉니다.
30일 룰: Feel At Home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30일 이상 이용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는데, Three측에 문의한 결과 그것은 약정요금 사용자에게만 해당되며 선불유심은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미지 첨부합니다.
이미지
문제 해결: 간혹 로밍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로밍기능을 꺼 놨을 경우;;;
해외에 나가면서 데이터 폭탄을 우려하여 핸드폰 설정에서 데이터기능과 로밍기능을 끄고 출국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three 유심을 끼우고 로밍을 사용하시려면 당연히 로밍기능을 켜야 합니다.
한국 유심은 빼 둔 상태이므로 다시 끼우지 않는 한 절대 요금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중간에 한국 유심을 끼울 일이 생긴다면 꺼야겠죠.)
2. 신호 문제
Feel At Home이 가능한 국가 대부분은 현지의 three 자회사 망을 이용합니다. (3 Italy라던가 hutchison이라던가) 문제는 해당국 대부분에서 three는 제1사업자가 아니고 따라서 신호가 약하거나 잡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예전에 SKT는 아무데서나 잘 터지는데 LGT는 기지국이 별로 없어서 지하에서는 안 터진다느니 하던 불만들을 생각해 보시면 쉽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해 보았을 때, 대부분 특별히 교외로 나가는 게 아니라면 도시에서는 잘 잡히고 속도도 괜찮았습니다.
속도에 대한 불평도 종종 나오는데 사실 한국만큼 3G/4G 속도가 빠른 나라도 별로 없기 때문에 그 문제는 그냥 이해하고 넘어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서비스 초기에는 로밍 자체가 정말 안 되는 문제도 발생했었지만 최근에는 그런 일은 별로 없다고 하네요.
3. APN 세팅
보통 자동으로 설정되지만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나라와 통신사별로 달라서 전부 적기는 그렇고 Tweakker 같은 자동설정 어플을 이용해 보세요.
4. 네트워크 접속 문제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현지에서 아무 망이나 다 잡아 쓸 수 있는 게 아니고 로밍 파트너가 정해져 있습니다.
1개인 국가도 있고 2개인 국가도 있는데요, 망이 제대로 안 잡히거나 한쪽 망이 잘 안 터진다면 아래 리스트를 참조하셔서 수동으로 잡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계속될 경우 Three 서포트팀의 트위터나(https://twitter.com/ThreeUKSupport) 페이스북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3-1. Feel At Home 국가별 현지 로밍 사업자
EU국가
프랑스 - Bouyagues/Free Mobile
스위스 - Swisscom
오스트리아 - 3 AT
이탈리아 - 3 Ita/Wind
아일랜드 - 3 Ireland/O2 Ireland
스웨덴 - 3 Sweden
덴마크 - 3 Denmark
노르웨이 - Telenor
핀란드 - DNA
비 EU국가
이스라엘 - Orange/Pelephone
호주 - Vodafone Hutchison Australia Pty Ltd.
홍콩 - 3 Hong Kong
인도네시아 - Hutchison 3 Indonesia
마카오 - 3 Macau
스리랑카 - Hutchison and Mobitel
미국 - AT&T/T-Mobile USA
'오가다 '유럽' >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페인 Orange 유심으로 유럽여행하기 (0) | 2015.04.14 |
|---|---|
| 항공사별 수화물 규정 (0) | 2015.04.05 |
| 크로아티아 및 주변국들 교통정보 (0) | 2015.04.05 |